소소한일상

[요리] 양갈비 손질, 맛있게 먹기

_제이온 2021. 11. 1. 16:45
반응형

지난 주말 가족들과 양고기를 먹기로 했습니다. 더 추워지기 전에 농막에서 모여 양갈비 먹기! 저는 구입 및 손질 담당자 입니다.
양갈비는?!양의 갈비를 구워 먹는 요리이다. 12개월 미만인 양의 고기는 램(Lamb)이라 하고, 다 자란 양의 고기는 머튼(Mutton)이라고 한다. 양고기는 나이가 들수록 특유의 노린내가 심해지고 육질이 질겨지기 때문에 머튼 소비가 줄어들면서 램이 양고기를 뜻하는 말로 통용되었다. 양고기를 즐기는 국가는 매우 다양하며 특히 이슬람 국가에서는 할랄 식품으로 소비량이 막대하다. 터키에서는 화덕에 구운 양갈비 요리를 ‘만타르 피르졸라(Mantar pirzola)’라 한다. 한국에도 조선 숙종 때 실학자 홍만선이 엮은 가정생활서 《산림경제》에 양갈비 구이 조리법에 관한 기록이 남아있다.
양갈비는 스테이크와 구이용으로 적합한 부위이며, 광택이 있고 지방질이 적당히 섞인 것이 좋다. 고기에 카프릴산과 펠라르곤산(Pelargonic acid)이 함유되어 있어 잡냄새를 만드는데, 이를 제거하기 위해 민트, 커민, 우유, 마늘 등을 사용한다. 향신료를 쓰는 대신 끓는 물에 살짝 데치기도 한다. 조선시대에는 망사(
砂: 중국 당나라 약재)가루를 풀어 넣은 물에 데쳐 굽거나, 술에 적셔 구워 먹었다.
조리법은 잡냄새를 제거한 후 굵은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다. 준비된 그릴에서 약간의 연기가 날 때까지 기다린다. 팬을 사용할 경우 기름을 두르고 연기가 나는 것을 기다린다. 한 면씩 골고루 익혀 알맞게 구워준다. 조리 후 가열된 상태에서 먹지 않으면 지방이 굳어 고기가 딱딱해진다. 육질이 연하고 담백한 것이 돼지갈비와 식감이 비슷해서 돼지고기 대용으로 먹기도 한다. 고칼슘, 고단백 식품으로서 환자의 건강식으로 효과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양갈비구이 [Grilled lamb chops] (두산백과) 퍼옴



코스트코 양갈비는 어느날은 손질 양갈비 어느날은 일반 양갈비가 있어요 저는 일반 양갈비 8대씩 포장된 4개 1세트를 구입했어요 가격은 보통 10만원초반이고 그램수에 따라 달라요!
호불호가 강하고 냄새에 민감한 사람들은 잘 못먹기 때문에 열심히 손질을 해요 코스트코는 램이예요!! 램!!!!

오늘은 2봉을 손질 하기로 했어요. 포장된 양고기

열어 줍니다. 피가 있고. 냄새가 납니다 ㅠ.ㅠ 흑흑 방식은 두가지 예요. 처음에 기름을 제거하고 칼로 8대로 나눠 잘라 준다. 아니면 잘른뒤에 기름을 제거 한다. 둘다 해봤어요

잘라준 뒤에 기름을 제거 하는게 조금더 편했어요 칼보다는 가위로 제거를 하니까 기름이 좀더 쉽게 제거 됐어요

여기가 포인트예요! 키친타올로 아주 꼼꼼하게 피를 제거해주세요 아주아주 꼼꼼하게요
그것에 따라서 냄새가 나고 안나고가 정해지는것 같아요 저는 피를 꼼꼼히 제거 후 올리브오일 + 코스트코 스테이크 시즈닝으로 양고기를 시즈닝해서 최소30분 정도 재워두는게 좋은것 같아요!
저는 혹시 모르니까 전날 재워두고 다음날 먹었어요!

숯불에 올려서 은은한 불에 구워줍니다. 앞뒤를 구워주고 가위로 살짝 흠을 내어 주면 좀더 안까지 잘 익습니다.
저희는 부채살과 함께 구워서 먹었어요! 쯔란을 잘 못드시는 분들은 시즈닝을 간간하게 드시면 간도 딱 맞고
부들부들 야들야들 맛있는 양갈비가 됩니다.
에어프라이어 굽는법
1. 에어프라이어에 180도에서 10분 구워줍니다.
2. 뒤집어서 180도에서 10분더 구워줍니다.
3. 가위로 살짝 익었나 확인 후 익었다면 냠냠 아니면 5분정도 더 구워줍니다.

먹느라 바빠서 완성 사진은 없는데 부모님들도 냄새 없이 맛있다고 아주 좋아 하셨답니다.
양갈비 초보분들은 쯔란보다는 시즈닝을 추천 드려요!

728x90